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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판매 가격 할인율의 비밀 (스마트스토어)

책을 읽으며

by 꽉잡아 공구간다 2024. 12. 24.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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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온라인에서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많이 구매한다.

그런데,

 

여기에 아주 재미있는 "할인율"에 관한 심리가 있다.

 

글을 읽기전에 다음에 나오는 문제를 먼저 풀어보면

그 다음 내용을 이해하기 매우 쉽다

 

두 집단에게 아래와 같은 문제를 제시하였다.

 

 

(조건) 5초안에 문제를 풀어야 하며, 만약 시간내에 답을 낼 수 없다면

대략적인 답이라도 내야함!

 

집단1) 8 * 7 * 6 * 5 * 4 * 3 * 2 *1 =

 

집단2) 1 * 2 * 3 * 4 * 5 * 6 * 7 * 8 =




 

문제를 풀었는가?

문제의 정답은 40,320이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두 집단의 정답 평균값이 매우 차이가 난다.

집단1의 중간값은 2,250

집단2의 중간값은 512

 

같은 문제인데 "왜 이렇게 중간값의 차이가 많이 날까?"

 

 

바로,

"기준점"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큰 의미가 없는 어떤 정보를 얻을 경우 이를 무시하기 보다는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

 

위에 제시한 문제처럼 집단1의 처음 숫자는 "8" 집단2는 "1"로 시작을 한다

처음 획득한 정보가 높고,낮기 때문에 같은 문제라도 아주 다른 중간값을 얻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심리는 우리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매우 많이 찾아볼 수 있다.

69%할인

75%할인

 

실제로 그 가격이 그렇게 할인이 되지 않는다! 라고 생각을 할지라도

이미 머릿속에는 무의식적으로 "이 제품은 정말 저렴하구나"라고 인지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물건을 전시할 때는 이와같이 할인율을 높여서

무의식적으로 "저렴함"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도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 기준점 설정 이후 비합리적인 조정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내가 잘못된 기준점 설정과 그에 따라 큰 비합리적인 조정 과정 때문에 피해를 본 것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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