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 말이 좋아서 마케팅이지
아주 합법적인 사기라도 해도 형태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거의 협박 수준이라도 봐도 무방하다.
이러한 사기급? 마케팅의 일환이 프레이밍 효과이다.
대표적인 프레이밍 효과를 사용하는 마케팅 예시 2가지를 소개 하겠다.
[프레이밍 효과]
프레임이랑 어떤 상황이나 문제의 표현방법을 의미하며, 프레임이 어떻게 구매자에게 씌워지는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익 측면을 강조하는 프레임]
이익 측면을 강조하는 프레임의 대표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활력 있는 사람, 즐거움, 여유 등을 강조하여 구매자를 유혹한다.
즉, 이와같은 건강기능 식품을 구매하게 되면 광고에 나오는 차두리처럼
건강한 사람이 될 수 있음을 구매자에게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다.
마침, 내가 건강에 대해서 관심이 많을 경우 시야가 굉장히 좁혀져
구매를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손실 측면을 강조하는 프레임]
손실 측면을 강조하는 대표 상품은 운전자 보험이다.
혹시!! 모르는 사고를 대비하여 예방적 성격의 보험상품이다.
심지어 다른 보험 상품과 달리 원금도 돌려받지 못한다.
자동차보험 회사를 이를 활용하여
실제 발생하지도 않은 상황을 계속적으로 마케팅하여 (거의 협박)
구매자의 무의식속에 보험 상품의 필요성을 계속 주입시킨다.
이처럼 마케팅 기법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내가 또 속았네" 라고 1차적 사고를 넘어가기 보다는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내가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초첨을 맞추면 더욱 좋을듯 싶다.
그 이유는, 무의식은 내가 이미 받은 정보가 내 머리에 입력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행동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오히려 더욱 합리적 구매로 합리화시킬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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